안녕하세요. 전문 학습 설계팀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특수보육교사 되는법 및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수보육교사 즉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2012년부터 장애 영유아의 의무 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치원을 다니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 교육 환경 제공이 당연시 됨에 따라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특수보육교사의 채용이 의무화되고 있습니다.
일반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영유아 3명당 1명을 원칙으로 두어야 하고, 장애영유아 어린이집에서는 장애영유아 수 3분의 1 이상으로 특수보육교사를 배치해야 합니다.
특수보육교사 되는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력을 챙기는 건데, 이럴 경우 필요한 게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입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한 후에 대학교나 학점 인정 기관에서 특수 교육 또는 재활 관련 8과목을 듣고 학점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특수보육교사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이 8과목을 전부 들어야 하는 건 아니고, 이전에 들었던 과목 중 유사/중복으로 인정되는 과목이 있다면 그 과목은 다시 듣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내가 4과목을 중복 과목으로 인정 받았다면, 추가로 4과목만 들으면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그렇다면 중복 과목은 무조건 동일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2012년 8월 4일 전후로 중복 과목 명이 다릅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게 다르니 전문 학습 담당자와 함께 안전하게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
특수보육교사 되는법으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으로는 오프라인 실습 없이 온라인 수업만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마 이글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분들이 어린이집 교사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일 겁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한다는 게 마냥 쉽게만 생각할 수는 없는 거지만 수업 방식을 본다면 충분히 할 수 있답니다 :)
수업 듣기/시험 응시/ 과제 제출의 모든 학습 과정을 전부 컴퓨터, 노트북으로 하면 될 뿐만 아니라 수업 듣는 건 핸드폰 모바일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틈나는 시간을 이용해서도 출석할 수 있답니다.
내가 듣는 과목들이 매주 새로운 주차의 수업들이 열리지만, 출석으로 인정되는 기간이 2주로 여유롭고 하루 들어야 되는 수업 분량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수업 이수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특수보육교사 되는법으로 필요한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중요한 건 그래서 내가 몇 과목만 들으면 될지!인데, 혼자 확인하려고 하면 잘못된 학습 방향이 맞는 건 줄 알고 비용적인 부분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네임카드를 참고해서 전문 학습 담당자와 함께 차근차근 확인하고 부족한 과목을 온라인 수업으로 이수하길 바랍니다 :)
**교육부 정식 인가 교육원 소속의 학습 담당자는 별도 비용을 전혀 받지 않고 있습니다!